동네 커피숍 창업에 대해
카페들이 우후죽순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만, 폐업하는 카페의 수도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지금도 곳곳에서 폐업하고, 창업하는 일이 비일비재 벌어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명 프랜차이즈 업체는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기에 동네 카페보다는 경쟁력이 높습니다.
이렇게 즐비한 카페들 속에서 영세한 동네 카페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요?
동네 카페는 커피만 파는 곳이 아닙니다.
컨셉이 중요한 것이지 커피로 승부하기엔 역부족일 수밖에 없습니다.
커피의 맛은 이미 평준화가 많이 진행되어 맛으로만 평가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절대적 미각인 전문가가 아닌 이상 실질적으로 커피의 맛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니, 커피 맛으로 경쟁하지 말고 자기만의 컨셉을 가져야 합니다.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부터 알도록 해 봅니다. 외모를 어필하는 것도 좋고, 말주변으로 고객을 응대하는 것도 좋습니다.
동네 커피숍에서 커피의 맛을 어필하기보단 분위기나 점주와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을 공략합니다.
손님의 마음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친밀함을 유지하는 것이 동네 커피 장사의 공략법입니다.
동네의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연령대는 어떤지 아파트 단지인지 원룸이 많은 곳인지 동네 사람들의 직종군은 어떤지 등등에 대해 파악합니다.
네이버에 상권 분석 시스템이 있는데요. 이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변 상권의 성격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겠습니다.
상권을 알아야 커피 외에 어떤 것을 서브 상품으로 선택할지 고민해 볼 수 있고 손님을 대하는 나의 자세와 메뉴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다른 커피숍들을 알고 창업해야 합니다.
동네 상권에 진입하기 전 기존의 경쟁 카페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각 매장마다 분위기, 어떤 상품을 파는지, 사장님의 모습, 행동들을 메모해 두고 자신의 매장 컨셉을 잡아야 합니다.
매장의 컨셉은 손님에 대한 메시지입니다. 분명한 포인트가 있어야 그 가게를 생각하면 상징적인 이미지가 떠오르게 됩니다.
마케팅에도 신경 씁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동네 장사는 사람들이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검색해서 찾아올 수 있게끔 온라인상에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외에 오프라인에서도 전단지나 이벤트 먹거리를 나눠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내 매장은 내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 차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는 집과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네 장사는 최대한 근접해야 다른 데 소모되는 에너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이동 거리도 짧아 더욱 능률적으로 운영되고 알바생을 두더라도 관리하기 쉬우며 점심시간 식사 비용도 절약됩니다.
실제 매장을 운영하면 예상치 못했던 변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알바생이 결근한다거나 갑자기 손님이 몰려드는 경우 등등으로 인한 인력 수급이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이 급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사전에 조율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으로, 동네 커피숍은 감성과 브랜드의 가치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소상공인마당
https://www.sbiz.or.kr/sup/main.do
사장님들의 교류 커뮤니티
사장통 http://www.ceotong.com
사장통
전국의 사장님들을 위한 커뮤니티 사장님들의 노하우와 고민 그리고 자유로운 소통과 서로 도움을 주고 받고 성장해 나가나는 커뮤니티입니다.
www.ceoto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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