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없는 식당이 성공을 유지하는 비결
'맛집'보다는 '맛없는 집' 찾는 일이 더 힘듭니다.
과거엔 맛으로만 승부해도 충분히 성공하는 시대였습니다.
맛있는 식당은 발 없는 말이 천 리를 가듯이 입소문 효과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그러던 것이 이제는 시대가 많이 변했습니다. 맛의 평준화가 어느 정도 돼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맛없는 집을 찾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맛집은 무수히 많습니다. 비교적 평균적인 맛만 끌어낼 수 있다면 얼마든지 맛집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맛없는 집?
'맛'은 지극히 개인적인 표현입니다. 내가 맛이 없다 해서 모두가 동일하게 느낄 수는 없는 부분입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는 것이 '맛'입니다.
대기 줄까지 서가며 먹어야 할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루는 곳임에도 나와는 안 맞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기본적인 맛은 내는데 이렇게까지 장사가 잘될 정도로 맛있진 않은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분명히 여기엔 다른 무언가가 작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점 효과
다른 요인 중에는 경쟁 업체 없는 곳에서 알려진 매장이 꽤 많습니다.
이를테면 변두리 조용한 곳에 비빔국수 식당을 열어서 지역 주민들의 입소문을 통해 알음알음 알려지기도 합니다.
한정식 없는 이천시 외딴곳에 만원짜리 한정식으로 성공한 곳도 있습니다.
이처럼 한 번 선점하면 그 효과는 오래도록 누리게 됩니다.
장사가 워낙 잘 되니 직원도 늘리고 알바를 쓰고 가게를 확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분명히 질적인 면에서는 예전의 것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는 곳이 더러 있습니다.
여기서 ‘맛이 썩 좋진 않은데'라는 생각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선점 효과는 오래 간다는 데 포인트가 있겠습니다.
마케팅 홍보
과거엔 마케팅이라 말하기도 우스울 정도의 일차원적인 홍보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전단지를 뿌리거나 신문 삽지를 넣고 목 좋은 자리에 대형 간판을 걸어 광고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어떤가요. 광활한 온라인 환경에서 치열한 홍보전이 벌어지고 있으며,
고객들 간의 평가를 공유하는 장이 연출됩니다.
'맛'으로만 경쟁하던 시대를 넘어서 총 없는 홍보의 전쟁터에 서 있는 기분입니다.
한 번 성공한 곳은 자금력의 여유가 있어 지속적인 마케팅 홍보에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그래도 기본은 '맛'입니다.
시대가 매우 빠르게 지납니다. 아무리 홍보를 잘하는 집이라도 기본적인 '맛' 유지가 안 된다면 이 역시 버티기 힘듭니다.
위 선점 효과와 마케팅 홍보에 아낌없는 투자는 성공을 유지하는 훌륭한 방법임엔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세상은 빠르게 변화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리뷰를 보더라도 예전의 것은 믿지 않는 고객이 많아지는 현상이 당장 벌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와 30대 연령을 통해 빠르게 변합니다. 언론 매체와 SNS를 통해 문전성시 맛집으로 유명하던 곳이 일 년을 채 못 버티고 폐업하기도 합니다.
이는, 홍보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맛'은 뒷전이었거나 시대의 변화에 너무 안일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홍보를 꾸준히 하고 유입된 고객에게 '맛'으로 서비스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상권 경쟁은 정말 치열합니다.
내 가게가 장사 잘되면 주변에 유명 프랜차이즈가 치고 들어오기도 하고, 내 가게 간판을 유사하게 따라 베끼기도 합니다.
정말이지 기상천외한 변수가 예기치 못한 상황에 등장합니다.
맛과 서비스에 치중하기에도 벅찬데 다른 가게 상황까지 주시해야 하니 여간 피곤한 것이 아닙니다.
만약, 임대료 나가는 매장이면 건물주와 다툼의 여지도 다반사입니다.
임대료 올려 줄 걱정. 쫓겨날까 전전긍긍하는 등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최대한 홍보를 많이 하고 검색에 노출을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유입된 고객에게는 초심을 잃지 않는 '맛'을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맛과 홍보는 기본입니다. 어느 정도 꾸준히 장사가 잘되면 건물을 매입하여 안정적인 장사를 도모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한국외식업 중앙회
https://www.foodservice.or.kr/
스타트업 창업지원
http://9988law.com/startlaw/web/main.do
중소벤처기업부
https://www.mss.go.kr/site/smba/main.do
사장님들의 교류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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